잊혀진 왕국, 가야

경남신문

가야고분군

김해 대성동 고분군

개요

대성동고분군은 금관가야 지배층과 피지배층들의 무덤군이다.

전기가야의 중심고분군으로 가야의 성립과 전개, 성격, 정치·사회 구조를 해명하는데 절대적인 가치를 지니고 있다.
1990년에서 2014년까지 9차례의 발굴조사에서 총 212기의 무덤이 조사됐다. 목관묘→목곽묘→석곽묘→석실묘라는 금관가야 무덤의 전개과정을 잘 보여주고 있다.
특히 대성동 29호분을 시작으로 묘광의 면적이 30㎡가 넘는 초대형 목곽묘가 대성동고분군에 만들어졌다.
유물들 중 29호분의 금동관과 동복, 88호분의 금동제허리띠(진식대금구), 91호분의 금동제 말갖춤새(마구), 청동그릇(동세, 동완), 칠완, 운모장식편, 로만글라스편 등은 대륙과의 활발한 교류를 입증하는 것들이다.

이러한 4세기대 대륙계 유물들이 일괄로 출토된 것은 이 유적이 국내서 유일하다.

대성동고분군에서 파형동기, 통형동기, 벽옥제석제품, 동촉 등 왜계유물이 꾸준히 부장되고 있다.
이중 파형동기는 대성동고분군에서만 확인되고, 통형동기와 벽옥제 석제품이 함께 출토된 경우도 대성동고분군 외에는 없다.
이와 같이 금관가야의 지배집단인 대성동세력은 중국대륙 및 일본과 활발한 교역을 하였음을 알 수 있으며, 이러한 위세품들과 대형목곽묘들은 4세기와 그 전후 시기의 아라가야나 대가야, 나아가 신라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것들이다.
1991년 1월 19일에 고분군 구릉과 그 주변 일원 5만6762㎡가 사적 제341호로 지정됐다.

드론 영상

발굴유물

관련기사